본문 바로가기
여행/2025.12 상하이

[상하이 여행] 디디로 그랜드 센트럴 호텔에서 우캉멘션을 가면 손해인 이유 / 상하이 지하철 이용하는 방법

by ㅇㅇ(39.7) 2025. 12. 25.

⚠️ 제가 직접 경험한 내용 바탕으로 작성했습니다. ⚠️

상하이 여행 7부작 중 세 번째 이야기 입니다. 다른 이야기는 태그를 참고해주세요.

1번에 가까울수록 관광 이야기, 번호가 커질수록 TMI에 가까워집니다. 관광 정보는 앞쪽 위주로 보세요. 

(다르게 말하면, 뒤로 갈수록 이 블로그에서 하고 싶어하는 이야기입니다.)


1. 상하이 지하철 이용 이유

상하이 여행을 하면서 대부분을 디디로 이용하게 될텐데, 상하이만의 문제는 아니고 자동차를 이용한다는 점에서 몇 가지 문제점이 있다.

  • 교통체증이 심각한 경우 요금이 비싸지고 시간이 오래 걸린다. 상하이는 특히 교통체증이 심각하고, 와이탄이나 난징시루 같이 유명한 관광지의 경우는 정시에 도착하기 쉽지 않다.
  • 디디나 택시가 다른 나라와 비교하여 싼 편이긴 하지만, 장거리 이용의 경우는 다른 교통수단과 비교하면 그래도 비싸다.
  • 디디와 택시 모두 소통의 문제가 있다. 자주 있는 일은 아니지만 기사님이 무언가를 물어볼 수도 있고, 전화번호를 물어보는 일은 매우 흔하다.
  • 차 내부에서 담배냄새가 나는 경우가 많다. 아무래도 중국이 아직 한국만큼 담배 규제가 많지 않은 것도 있고, 문화의 영향도 있을 것이다.
  • 디디의 대부분이 전기차라서 멀미의 확률이 더 높다. 특히 담배냄새, 장거리 이용과 결합되면...
  • 택시의 경우 바가지의 위험성이 있다.

그렇기 때문에, 환승할 필요가 없다면 개인적으로 상하이 지하철 이용을 추천한다!

상하이 지하철 위위안역
14호선 위위안역 (예원)


2. 지하철 타기 - 알리페이 Transport QR 

상하이 지하철을 이용하는 방법은 우리나라와 비슷하다.

  • 알리페이를 이용하는 방법

알리페이 내부의 QR을 이용하면 별도의 절차 없이 쉽게 이용할 수 있다. 이건 검색해서 다른 블로그를 참고하자. 난 이렇게 안 했다.

상하이 지하철 알리페이 QR

 

가족 여행 단위라면 알리페이 QR을 이용할 수 없다. QR을 쓰면 개인 탑승권만 결제되지, 한꺼번에 4명 어치를 결제할 수 없기 때문이다.


3. 지하철 타기 - 실물 표 뽑기

참고로, 실물 표로 탑승하면 일부 역에서 환승 시 불이익을 받을 수 있다. 자세한 건 6번을 참고하자.

  • 직접 발권하는 방법

역시 나 같은 옛날 사람은 실물 표를 얻는게 훨씬 편하더라... 지하철 내부 발권기에서 표를 뽑을 수 있다.

상하이 지하철 발권기

 

이렇게 생긴 티켓 발권기를 찾자. 역 안에 들어가면 위에 달린 설명판에 'Tickets'를 따라가면 찾을 수 있다.

아래 호선 버튼을 눌러서 자기가 갈 역을 찾고, 역명 옆의 티켓 가격 보고 사도 되고 역 이름 눌러서 결제해도 된다.

상하이 지하철 돈 내기1
가격 확인하고 결제해도 되고,
상하이 지하철 돈 내기 2
역 이름 눌러서 결제해도 된다.


결제는 알리페이 QR로도 가능하고, 현금 돈으로도 가능하다.

상하이 지하철 돈 내기 3


4. 상하이 지하철 탑승하기

상하이 지하철이 한국과 가장 다른 점은 바로 짐을 검사한다는 점이다.

그렇다고 별로 쫄 건 없고, 그냥 공항에서 짐 검사받는 것처럼 벨트 위에 올리면 알아서 움직이면서 다 한다.

상하이 지하철 짐 검사
https://www.tripadvisor.com/LocationPhotoDirectLink-g308272-d8113654-i194583553-Shanghai_Metro-Shanghai.html

 

신기하게 보안 검색할 때 음료를 들고 있으면 한 번 마셔보라(허 이 코우: 喝一口)고 하는 경우가 있다고 들었다. 인화성 및 독성 액체를 막기 위해서라고 하는데, 굳이 이렇게까지 할 거 있나... 싶기는 하다. 음료인지 확인하기 위함이니, 그냥 한 입 마시면 된다. (마시기 싫으면 옆에 액체 검색기가 있다고 하니, 그걸 이용하면 된다.)

 

참고로 상하이 지하철 내부에서 음료 및 음식 섭취는 금지되어 있다. 물 한 모금 정도는 괜찮은 거 같긴 하지만, 만약 걸리면 벌금을 내야 한다. 그리고 음식물의 반입 자체도 한국 버스랑 유사하게 뚜껑 없는 음료나 냄새나는 음식은 가지고 타지 않는 분위기다.

 

지하철 탈 때 QR 코드 및 티켓을 쓰는 방법은 이 사진을 참고하자.

상하이 지하철 입구

 

일회용 티켓은 승차 상황이랑 하차 상황에서 위치가 다르니 주의하자. 나머지는 한국 지하철과 거의 동일하다.


5. 관광객이 이용하기 좋은 노선들

관광객이 이용하기 좋은 노선들을 알아보자. 상하이 지하철은 6번에서 언급하겠지만 환승할 때 신경써야 할 점이 있어서, 개인적으로는 환승할 필요가 없을 때 이용하는 걸 추천한다.

 

아무튼 관광지 위주로 지나는 지하철 노선을 정리해보겠다.

 

 

a. 2호선 (연두색)

 

상하이 지하철 2호선
https://commons.wikimedia.org/wiki/File:Shanghai_Metro_Line_2.svg

 

주요 역: 홍차우 공항 (T2) - 정안사 - 난징시루 - 인민광장 - 난징동루 - 루자쭈이 - 푸동 공항 (T1, T2)

 

난징시루에는 스타벅스 로스터리와 "The Louis" 배가 있고, 난징동루는 와이탄으로 가는 역이고 한국인들이 많이 묵는 그랜드 센트럴 호텔도 있다. 루자쭈이는 동방명주/상하이타워/진마오타워로 가는 역이다.

 

 

b. 10호선 (연보라색)

 

상하이 지하철 10호선
https://commons.wikimedia.org/wiki/File:Shanghai_Metro_Line_10.svg

 

주요 역: 홍차우 공항 (T1, T2) - 상하이 동물원 - 자오퉁 대학 - 산시난루 - 신천지 - 예원 - 난징동루

 

자오퉁 대학역에는 우캉멘션이 있고, 산시난루에는 조계지가 있다. 신천지에는 상하이 대한민국 임시정부청사가 있다.

 

아마 그랜드 센트럴 호텔에서 우캉멘션을 가면 이 노선을 이용하게 될 것이다.

디디와 상하이 지하철 비교

 

가격 측면에서 비교해보면 디디에 4명이 가득 타도 무조건 지하철이 이득이고, 시간 역시 11분 정도 차이나는 걸로 적혀 있는데 디디 잡는 시간까지 추가로 생각하면 별로 차이가 나지 않을 것이다. 멀미랑 쾌적함까지 생각하면... (+ 역에서 내려서 걸어오면서 주변을 보는 거라 걷는 시간이 오히려 좋을 수도...)

 

저 노선이 아니더라도 각자 상황에 잘 맞게 이용하면 될 거 같다. 나는 마당로역에 있는 점도덕에서 식사 후 스타벅스 로스터리로 가기 위해 13호선을 탔었다.


6. 상하이 지하철 환승하기

사실 대부분 역에서의 환승은 한국과 동일하다. 한편 나머지 일부 역에서는 역사 내에서 환승이 불가능하다.

그리고 이 환승이 불가능한 역 때문에, QR / 교통카드와 나머지 결제수단의 차이가 발생한다.

일단 상하이 지하철 노선표를 보자. 일부만 캡쳐했다. 뭔가 이상한 게 보이는가?

상하이 지하철 지도
https://www.travelchinaguide.com/images/map/shanghai/subway-map.jpg

 

자세히 보면, 일부 환승역이 이상하게 표시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상하이 지하철 환승 여부

역이 하나의 점으로 표현되어 있으면, 환승이 가능한 역이다.

역이 여러 개의 점으로 분리되어 표시되어 있으면, 역사 내에서 환승이 불가능한 역이다. 즉 환승을 위해서는 다시 지상으로 올라가서, 해당 호선을 지나가는 다른 출구로 내려가야 한다.

 

아니 그럼 이런 역에서는 환승을 어떻게 하지?

QR / 교통카드를 이용했다면 가상 환승을 할 수 있다. 개찰구를 나갔더라도 30분 이내에 환승 노선의 개찰구로 다시 들어오면, 시스템이 자동으로 환승 중이라는 것을 인식하고 연속 운임을 적용한다. 

하지만 나머지 방법으로 탑승했다면 (IC 신용카드, 표 발권 등), 이 가상 환승이 적용되지 않는다.

가상 환승이 아니면? 그냥 표를 새로 발권하는 거다. 즉 돈을 조금 더 내야 한다. (4위안 걸리는 거리를, 3+3=6위안내고 가야 한다.)

 

한편 푸둥난루역은 한 정거장 더 가서 루자쭈이역(Lujiazui)에서는 환승을 할 수 있다. 

난징시루역도 12-13호선 환승은 한 정거장 더 가서 한중루역(Hanzhong Road)에서 환승할 수 있다. 나머지 호선 간 환승은 쉽지 않은 편이다. (나무위키를 참고하자.)

 

끝으로, QR 및 교통카드는 버스로의 환승도 가능하다. 환승 시 거리에 관계 없이, 무조건 1위안 할인을 받는다. 120분 안에 환승해야 한다.


7. 상하이 지하철 TMI

- 지도앱으로는 고덕지도(가오더지도), 아니면 바이두지도를 이용하자. 상당히 유용하다. 추싱 서비스도 이용할 수 있다. 지금 디디가 안 보이는데 일시적인건지 아님 고덕이랑 디디가 싸워서 그런건지는 모르겠다. 지하철 길 찾기 같은건 로그인 안 해도 잘 쓸 수 있다.

가오더지도

 

- 상하이 지하철을 무제한 이용할 수 있는 패스가 있다. (Maglev 제외) 일일권, 3일권을 판매하고 있으며 가격은 각각 18위안, 45위안이다. 관광객 입장에서 디디도 자주 쓰기 때문에 지하철을 그렇게 많이 이용하지는 않아 애매한 감이 있다. 그리고 기본 요금이 3위안인데 관광지가 가까이에 위치해서 보통은 전부 기본 요금으로 커버가 되기 때문에...

 

- 상하이 지하철은 한국보다 훨씬 일찍 끝난다!! 마지막 열차의 발차 시간은 보통 오후 10시 전후이며, 시내의 지하철은 오후 11시 정도면 막차 혹은 이미 끊겼다고 생각하면 된다. (이것도 길어진거라고 알려주는 블로그가 있더라.)

상하이 지하철 막차
https://blog.exploremetro.com/blog/shanghai-metro-new-year-roundup-new-lines-longer-opening-times/

 

- 상하이 지하철은 총 역 개수 508개(환승역 중복 계산), 총 길이 800km 이상으로 길이와 역 개수 모두 전 세계 1위 지하철이다.

 

- 14호선, 15호선, 18호선은 완전 무인 운전 시스템으로 운영된다. 우리나라의 신분당선 역시 무인 운전 시스템이다.

 

- 2025.12 현재 19호선부터 23호선까지 건설 중이며, 장기적으로 28호선 및 숫자 명칭이 아닌 노선 건설이 예정되어 있다.


8. 마치며 

상하이 여행 다녀온 걸 기억하고 싶어서, 나는 기념품으로 상하이 지하철 티켓 3개를 챙겼다. (좀 변태같나?) 

상하이 지하철 발권

 

아무튼 지하철 내부 천장이 조금 낮은거 말고는 한국 지하철과 유사하게 밝고 청결했다. 2호선과 비슷하게 현재 역도 불빛으로 잘 보여주고, 영어로 역명도 잘 말해준다. 무엇보다 디디보다 더 빠른거 같아서, 한 번 쯤 이용해보는 걸 추천한다.

상하이 지하철 예원 2


⚠️ 제가 직접 경험한 내용 바탕으로 작성했습니다. ⚠️

이전 이야기 :https://insidecastle.tistory.com/56

 

[상하이 여행] 상하이 도심 속에서 금빛에 물들다: 정안사(静安寺) 방문기 / feat. 후시라오농탕미

⚠️ 제가 직접 경험한 내용 바탕으로 작성했습니다. ⚠️상하이 여행 7부작 중 두 번째 이야기 입니다. 다른 이야기는 태그를 참고해주세요.1번에 가까울수록 관광 이야기, 번호가 커질수록 TMI

insidecastle.tistory.com

 

다음 이야기 : https://insidecastle.tistory.com/58

 

[상하이 여행] 예원(豫园)에서 부릅니다, "조명이 빛나는 밤" / 예원 여행 시 관광객이 주의해야

⚠️ 제가 직접 경험한 내용 바탕으로 작성했습니다. ⚠️상하이 여행 7부작 중 네 번째 이야기 입니다. 다른 이야기는 태그를 참고해주세요.1번에 가까울수록 관광 이야기, 번호가 커질수록 TMI

insidecastle.tistory.com

 

궁금한 점 있으시면 댓글 달아주세요. 아는 만큼 최대한 답변해드리겠습니다.

개인적 의견에 대한 반박은 안 받고, 무통지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