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게임/리뷰

[살지 고민된다면/DLC] A Dance of Fire and Ice (얼불춤) - Neo Cosmos 간략 리뷰 및 평가

by ㅇㅇ(39.7) 2025. 2. 14.

⚠️(거의) 모든 내용은 제 개인적인 의견일 뿐이며, 다른 사람의 생각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오늘의 DLC는? ☀️

스팀 대문

가격
₩5,500
(최대 할인 가격 ₩3,960)
장르
리듬, 2D, 고난이도, 싱글 플레이어
개발사 출시일
7th Beat Games 2022년 5월 31일
게임 용량
DLC 권장 연령 한글패치
- DLC 존재 4+ O
스팀 평가 메타크리틱 유저 추가 컨텐츠 온라인 협동
매우 긍정적
(80%)
- X X

✅ 이런 게임입니다 ✅

 

기본적인 게임은 거의 동일하고, 새로운 기믹이 추가된다.

 

인게임 플레이

 

가장 먼저 추가되는 기믹은 홀드 기믹으로, 저 선을 따라 가는 동안 손을 떼면 안된다. 일반적인 리듬게임에서 롱노트랑 비슷한 느낌이다.

 

인게임 플레이 2

 

두 번째로 추가되는 기믹은 공이 3개가 되는 기믹이다. 롱노트는 그나마 좀 직관적이라면 공이 여러 개가 되는 이 기믹은 좀 연습이 필요하다.

 

새로운 기믹이 나온 만큼, 해당 기믹을 통해 플레이할 수 있는 5개의 곡 / 9개의 맵이 추가되었다.

 

창작마당에서도 위 기믹이 추가된 새로운 맵을 만들 수 있고, 플레이 할 수 있다.


⌛ 플레이 기록⌛

메인만 사이드까지 모든 도전과제 나 (기본 게임 포함)
- - - 4h~
도전과제

 

DLC만 플레이한 정확한 시간은 측정이 불가능했지만, 개인적으로는 4시간 정도만에 모두 깰 수 있었던 것 같다.

 

DLC를 사서 깰 수 있는 도전과제는 모두 6개로, 나머지는 본게임만 있어도 깰 수 있다.


🗒️ 평가 🗒️


🎮︎  게임 플레이 / 재미  🎮︎

 ☐ 내 돈과 시간이 아깝다

굳이 이걸?

 그냥 그럼

 ☐ 재미있음

 ☐ Game of the Year

 

본 게임을 즐겁게 즐겼던 사람이지만, 해당 DLC의 재미는 조금 애매했다.

일단 이 게임의 특성상 최소 4키, 많으면 8키 정도까지 많은 손가락을 쓰게 된다. 그런 게임에서 롱노트가 추가된다면 게임 플레이가 훨씬 어려워진다. 무엇보다 일반적인 리듬게임과 다르게 얼불춤은 한 번 실수하면 그대로 게임이 끝나기 때문에 불쾌감이 훨씬 커진다. 

 

2개의 행성에서 벗어나 3개 등 더 많은 행성을 가지게 하는 것은 분명 새로운 시도이고 적응하면 할만하지만, 얼불춤이라는 게임이 원래 상당히 비직관적이기 때문에 오히려 입문하기가 더 어려워질 것이라는 생각이 든다. 다만 인게임안에서 도움을 주는 맵들이 많이 있다는 생각은 든다.

 

기믹에 대한 평가보다 나는 개인적으로 새롭게 추가된 맵들에 대한 이야기를 하고 싶다. T3 힌트 없음, T4 Third Sun은 노래 자체가 좋고 이 게임을 위한 음악이라는 작위성이 많이 느껴지지 않았다. 다만 T1, T2, T5는 노래 자체가 정말 별로였고 맵이 너무 지독하게 꼬여있다는 느낌을 받았다. 박자도 엉켜있어서 이 게임만을 위한 음악이라는 생각이 많이 들었었다.

 

전체적으로 종합해보면 분명 재미있는 기믹이라고 생각하지만 그만큼 단점도 명확하고 노래 자체가 별로여서 게임 플레이에 있어서 나는 그렇게 추천은 못 할 것 같다


☠  난이도  ☠

 ☐ 내 동생도 깸

 ☐ 가볍게 할 만한

 보통

 ☐ 도전적인

 ☐ 세상에서 가장 어려운 게임

 

본격적으로 메인 맵을 하기 전에 작은 맵들로 도움을 주기 때문에 어렵지는 않았다. 다만 extra 레벨들은 조금 어렵다.


💸 게임 볼륨 💸

 ☐ ₩1이어도 안 살듯

 ☐ 부족함

 딱 돈 값만 하는

 ☐ 이 정도면 혜자

 ☐ 거의 무한한 컨텐츠

 

기존 게임이 워낙 싸고 맵이 많아서 혜자라면 이 DLC는 딱 돈 값정도만 한다고 생각한다.

다만 창작마당에서 롱노트 등의 기믹맵을 플레이하기 위해서는 DLC가 필요하다.


👀 스토리 👀

 (☐ 없음 / 메인이 아님)

 ☐ 다시는 보고싶지 않음

 ☐ 자주 스킵함

 그럭저럭

 ☐ 좋음

 ☐ 울면서 했음

 

스토리를 기반으로 맵이 추가된다. 스토리는 그럭저럭, 있어서 좋았긴 했지만 없어도 아쉽지는 않았을 것 같다.


🌠 그래픽 🌠

 ☐ 80년대 텍스트 겜

 ☐ 별로

 괜찮은 편

 ☐ 환상적

 ☐ 현실 

 

이번에 추가된 공식맵들의 그래픽은 (당연하겠지만?) 유저 맵들보다는 안 좋았다.


  음악 / 오디오  

음악이 게임을 망침 (T1, T2, T5)

 ☐ 별로여서 끄고 겜함

 ☐ 그런게 있긴 했었는데 기억에 남지는 않는

 ☐ 게임 분위기와 잘 맞음

게임 끝내고도 찾아서 듣는 (T3, T4)


🐛 버그 🐛

 ☐ 버그를 샀더니 게임이 옴

 ☐ 많음

 ☐ 좀 신경쓰임

 ☐ 마이너 버그들만 있음

 (내 눈에는) 버그 없음


🖥️ 최적화 🖥️

 ☐ 집에서 이 게임을 돌릴 수 없음

 ☐ 4080 필요

 ☐ 데스크탑 필요

 노트북에서 발열 없이

 ☐ 냉장고에서 돌아감

 

공식맵들은 노트북에서도 원활하게 돌아간다.



🖊️ 총평 🖊️

추천 여부 점수
No 6/10

 

본편만 하는 사람이 승리자

 

(다만 유튜브로 영상 몇 개 보고 재미있어 보인다면 사자. 취향이 많이 갈릴 것이다.) 


장점 : 

새로운 기믹과 새로운 맵

 

(일부) 노래가 상당히 괜찮음


단점 : 

불쾌하고 비직관적인 게임플레이 - 어떤 게임이든 새로운 기믹이 추가되면 어쩔 수 없겠지만 얼불춤이라는 게임에서 이런 기믹들이 추가되어서 더 그런 것 같다.

 

리듬게임보다는 퍼즐게임? - 그나마 공이 2개일 때는 보고 칠수라도 있었지 이제는 진짜 암기게임이라는 느낌이 들었다. 특히 T5는... 최악이었다.

 

본래의 강점을 잃어버림 - 개인적으로 얼불춤의 재미는 굉장히 복잡한 맵들을 박자에 맞춰서 단순히 클릭하는 원초적인 재미에서 온다고 생각한다. 홀드는 이 재미를 크게 깎았다는 생각을 한다.

 

정말 억지같은 엑스트라맵들 - 맵을 정말정말 못 짰고, 맵이 노래를 크게 망친다는 생각이 들었다.


인게임 플레이


🎸 기타사항 🎸

기본 게임 리뷰글

 

[살지 고민된다면] A Dance of Fire and Ice (얼불춤) 간략 리뷰 및 평가

⚠️(거의) 모든 내용은 제 개인적인 의견일 뿐이며, 다른 사람의 생각과 다를 수 있습니다.⚠️☀️ 오늘의 게임은? ☀️ 가격 ₩6,500(최대 할인 가격 ₩2,970)장르리듬, 2D, 고난이도, 싱글 플레

insidecastle.tistory.com


🌎 외부 링크 🌎

스팀

 

A Dance of Fire and Ice - Neo Cosmos on Steam

Neo Cosmos is an expansion to A Dance of Fire and Ice: It features 5 new worlds, all-new surprise game mechanics, and music by Canblaster 2k6, Frums, Ash Astral, and DM Dokuro.

store.steampowered.com

 

 

가격 비교

가격 차트

원래 가격 최대 할인 가격
₩5,500 ₩3,960 (-10%?)

⚠️(거의) 모든 내용은 제 개인적인 의견일 뿐이며, 다른 사람의 생각과 다를 수 있습니다.⚠️